파종사





연안김씨(延安金氏) 계파(系派)의 구분과 호칭

연안김씨는 총 22개 파(派)로 구분되며, 현존하는 파는 17개 파이다.

파(派)라는 것은 한 사람의 조상에서부터 아들. 손자. 증손(曾孫). 현손(玄孫)으로 자손이 퍼져 나가는 과정에서 형과 아우의 자손이 각각 하향다기(下向多岐)로 뻗어 나가게 될 때 그 어느 한 갈래를 말한다. 이 때에 형의 자손들은 형파(兄派)이고 아우의 자손들은 제파(弟派)가 될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 파가 갈리게 되는 것은 형제가 갈라질 때마다 분파(分派)가 되는 것이 아니고 어느 특출하거나 유명한 조상 또는 거기서 갈라진 자손 집단이 상당히 클 때에 그 어느 쪽인가를 분간하기 위하여 파(派)의 이름을 붙이게 된다.
그리고 파의 명칭은 대개 갈라진 조상의 관직명(官職名)이나 시호(諡號)에 공(公)자(字)를 붙여서 ○○공파(公派)라고 한다.
이와 같이 파가 형성되다보면 여러 대를 내려가면서 파내에 또 파가 생기고 갈라져서 무슨 파 중에 무슨 파식으로 중첩이 되어 나중에는 지극히 복잡하게 된다. 따라서 일정한 규칙을 정하여 구분할 필요가 있다.

우리 연안김씨는 시조 박사공의 큰 아드님이신 호부원외랑(戶部員外郞) 준구(俊龜)공의 후손을 호부원외랑공계(戶部員外郞公系)라 하고, 작은 아드님이신 대장군(大將軍) 준린(俊麟)공의 후손을 대장군공계(大將軍公系)라 한다.
그리고 서기 1765년 을유보(乙酉譜)와 서기1870년 경오보(庚午譜)를 편수(編修)하면서 사용하던 종파의 호칭을 기초로하여 1979년 대동계보 편찬시 시조(始祖)의 7대손인 8세(世) 22분을 기준으로 하여 22파(派)의 파명(派名)을 정하였다.
이 가운데 관찰사공파. 정선공파. 군수공파. 교수공파. 현감공파는 자손이 끊기어 현재는 17개 파만이 존재한다.



이상 17개 파 내에서 다시 종중(宗中)과 문중(門中)으로 구분된다.

각 파(派)에서 다시 분파(分派)하게 될 때에는 파(派)라는 칭호를 쓰지 않고 '연안김씨○○파 ○○종중(宗中)'이라고 부르며, 또 종중에서 다시 분파가 되면 이를 '연안김씨○○파 ○○종중 ○○문중(門中)'이라고 부르고 있다.
그리고 종중 또는 문중의 호칭은 분종조상(分宗祖上)의 관직명을 쓰지 않고 낙향지(落鄕地) 또는 그 자손의 집단거주지(集團居住地)의 지명(地名)을 쓰고 있으며, 종중, 문중의 구분과 호칭은 일정한 기준에 따라 대종회에서 정하는 것이다.
종회의 구성은 파종, 종중, 문중단위로 구성하고 있으나, 파종이나 종중 내에서 특정한 조상의 후손을 구성원으로 하여 선조의 봉사와 묘역수호를 목적으로 종회를 구성할 수도 있다. 이 때에는 조상의 관직명을 사용하여 '연안김씨○○파 ○○공종회'라 칭하여 공식적인 파종, 종중, 문중과 구별하고 있다.

파종별 인구현황(2007년도 발행 병술대동보 기준)